정부가 전기 승용차 구매 보조금을 현행 최대 680만 원에서 780만 원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. 이러한 조치는 전기차의 보급 정체 상황을 해소하고, 국내 전기차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입니다. 이 글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, 보조금 지원 차량, 신청 절차, 그리고 국고보조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
목차
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
- 중앙 정부를 제외한 개인, 기업, 공공기관, 지방자치단체, 지방공기업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지방 자치단체는 지역 내에서 자체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고, 이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자치단체 내에서 거주하거나 특정 자격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.
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
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
- 「자동차관리법」, 「대기환경보전법」, 「소음·진동관리법」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
- 「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」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
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
민간부문
- 구매자는 자동차를 구매합니다.
-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제공되는 보조금이 있는 경우, 구매자는 이러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 보조금은 자동차 제조 업체나 수입업체에 의해 지급되지 않고, 대신 지방자치단체(국비 보조금 및 지방비 보조금을 합산한 금액)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.
- 구매자는 차량 구매 가격에서 이 보조금을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자동차 제조업체나 수입업체에 지불합니다.
- 자동차 제조업체나 수입업체는 이러한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해당 금액을 수령합니다.
전기승용차 국고보조금
제조/수입사 | 차종 | 국고보조금 지원금액(만원) |
현대자동차 | G80 Electrified | 337 |
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| 340 | |
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| 337 | |
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| 326 | |
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| 311 | |
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| 322 | |
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| 337 | |
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| 758 | |
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| 733 | 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| 760 | 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| 760 | |
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| 760 | |
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| 760 | |
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| 735 | |
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| 760 | |
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| 760 | |
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| 760 | |
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| 760 | |
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| 760 | |
코나 일렉트릭 2WD 스탠다드 17인치 | 720 | |
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7인치 | 720 | |
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9인치 | 707 | |
아이오닉5 N | 301 | |
기아 |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| 744 |
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| 744 | |
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| 744 | |
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| 744 | |
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| 744 | |
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| 744 | |
니로 플러스 | 704 | |
The all-new Kia Niro EV | 704 | |
EV6 GT | 304 | |
EV9 2WD 19인치 | 330 | |
EV9 2WD 20인치 | 328 | |
EV9 4WD 19인치 | 314 | |
EV9 4WD 21인치 | 319 | |
EV9 GTL 4WD 21인치 | 311 | |
레이 EV 2WD 14인치 4인승 승용 | 512 | |
레이 EV 2WD 14인치 2인승 밴 | 512 | |
레이 EV 2WD 14인치 1인승 밴 | 512 | |
BMW | iX3 M Sport | 293 |
MINI Cooper SE | 557 | |
i4 eDrive40 | 326 | |
i4 M50 | 301 | |
iX1 xDrive30 | 295 | |
한국지엠 | 볼트 EV | 640 |
볼트 EUV | 640 | |
스텔란티스코리아 | DS3 CROSSBACK E-TENSE | 459 |
Peugeot e-2008 SUV | 459 | |
Peugeot e-208 | 484 | |
테슬라코리아 | Model 3 Performance | 260 |
Model Y Long Range | 260 | |
Model Y Performance | 260 | |
Model 3 Long Range | 260 | |
Model Y RWD | 260 | |
Model 3 RWD | 260 | |
Model Y RWD | 514 | |
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| EQA250(MY22-1) | 268 |
EQA250(MY22-2) | 273 | |
EQB300 4MATIC(5인승) | 275 | |
EQB300 4MATIC(7인승) | 275 | |
스마트솔루션즈 | SMART EV Z | 472 |
케이지모빌리티 | 코란도 e-motion 2WD Heat Pump | 608 |
토레스 EVX 2WD 18인치 | 695 | |
토레스 EVX 2WD 20인치 | 645 | |
폴스타오토모티브코리아 |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| 488 |
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| 201 | |
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(MY24) | 500 | |
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(MY24) | 225 | |
볼보자동차코리아 | 볼보 C40 Recharge Twin(MY24) | 240 |
볼보 XC40 Recharge Twin(MY24) | 231 | |
한국토요타자동차 | 렉서스 RZ450e | 320 |
폭스바겐그룹코리아 | 폭스바겐 ID.4 Pro(2023) | 580 |
아우디 Q4 40 e-tron(2023) | 238 | |
아우디 Q4 Sportback 40 e-tron(2023) | 241 |
초소형 전기차 국고보조금
구분 | 제조/수입사 | 차종 | 국고보조금 지원금액(만원) |
초소형 | 대창모터스 | Danigo | 350 |
마이브 | 마이브 M1 | 350 | |
쎄보모빌리티 | CEVO-C SE | 350 | |
CEVO-C SE VAN | 350 |
2023년 지자체별 전기차, 수소차 보조금
(단위 : 만원, 승용기준)
시도 | 전기자동차 | 수소자동차 |
서울특별시 | 180 | 1,000 |
부산광역시 | 300 | 1,100 |
대구광역시 | 350 | 1,000 |
인천광역시 | 350 | 1,000 |
광주광역시 | 390 | 1,000 |
대전광역시 | 350 | 1,000 |
울산광역시 | 340 | 1,150 |
세종특별자치시 | 400 | 1,000 |
경기도 | 300~500 | 1,000~1,250 |
강원특별자치도 | 360 | 1,200 |
충청북도 | 680 | 1,100 |
충청남도 | 700 | 1,000~1,300 |
전라북도 | 700 | 1,200 |
전라남도 | 620~850 | 1,200~1,500 |
경상북도 | 600~1,100 | 1,000 |
경상남도 | 600~1,150 | 1,060 |
제주특별자치도 | 400 | - |
마무리
전기차는 친환경적이며 탄소 배출이 없는 자동차이지만, 아직까지 충전과 관련된 일부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입니다. 그러나 이 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:
- 주차장 충전 시설: 새로 신축하는 아파트와 주택들은 전기차 소유자들을 위해 주차장에 충전 시설을 설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 이러한 시설은 주거 공간과 함께 전기차 충전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, 충전소 접근성을 높일 것입니다.
- 충전 인프라 확장: 정부 및 비영리 단체들은 공공 지역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확장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. 이는 더 많은 지역에서 전기차 사용자들이 충전할 수 있게 하고, 장거리 이동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.
- 배터리 기술 발전: 배터리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, 미래에는 더 작고 가벼운 배터리, 긴 주행 거리, 빠른 충전 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 이러한 발전은 전기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충전 시간을 단축시킬 것입니다.
- 정부 정책 및 규제: 많은 국가는 전기차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 지원 및 규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정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격려하고, 충전 인프라 및 기술 발전을 지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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